겨울철 차 정비, 겨울철 차량 관리법

2022년 11월 18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겨울철 차 정비, 겨울철 차량 관리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추운 겨울 차를 안전하게 타기 위해서는 정비소에서 관리를 받을 수 도 있겠지만,  운전자가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초보운전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겨울철 차 정비, 겨울철 차량 관리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철-차량-관리법-안내
겨울철 차량 관리법 안내

와이퍼 교체 및 워셔액 보충하기

운전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시야 확보를 위해서 와이퍼와 워셔액은 꼭 점검하셔야 합니다. 겨울철의 경우 낮은 온도로 인해서 와이퍼 고무가 경화되어 내구성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와이퍼를 동작시켰는데 물자국이 남는다거나, 평소보다 깨끗하지 않다고 느껴진다면 교체 시기가 다가온 거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겨울철은 워셔액을 많이 사용하는 시기입니다.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한다거나,  눈이 내린다는 예보가 있다면 꼭 워셔액을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겨울철에는 히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에어컨 필터를 사전에 교체하시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차량 공조기 작동 시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의 유해 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6개월마다 교환하라고 하지만, 에어컨 필터는 비용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자주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제차의 경우 에어컨 필터 교체가 어렵지만, 국산 차량의 경우는 에어컨 필터 교체가 무척 쉽기 때문에 자가 교체도 가능합니다.

 

 

타이어 체크

겨울에는 노면 온도가 낮아져서  타이어를 겨울용으로 교체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비용적인 부분이 부담될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도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해 마모도를 체크하는 방법도 있고, 

타이어 트레드 안쪽에 마모 한계산을 통해 확인도 가능합니다. 

교체가-필요한-타이어-예시-이미지
교체가 필요한 타이어 예시 이미지

위 그림처럼 마모한계선이 타이어 양옆의 트레드와 비슷한 높이라면 타이어를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겨울철은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자주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기온이 낮아지면서 타이어 내부의 공기 부피가 줄어들기 때문에 공기압이 낮아져서 경고등이 발생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보충으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까운 정비소에서 공기압 충전을 하시면 됩니다. 요즘 자가 공기압 충전기도 많이 발매되고 있어서 구입을 해놓으시면 편합니다.

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미지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이미지

 

이상으로 겨울철 차 정비, 겨울철 차량 관리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겨울은 특히나 사고가 많이 나는 계절입니다. 위에서 안내해드린 차량관리법을 통해서 이번 겨울도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