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전세 뜻 깡통전세 피해 예방 방법

2022년 09월 02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도나초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깡통전세의 뜻과 깡통전세 피해예방 방법입니다. 
현재 살고 있는 집이 자신의 집일 경우 자가 주택이라고 말하지만, 자가 주택이 아니라면 전. 월세로 세 들어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세는 매달 얼마씩 방값을 내는 방식이며, 전세는 약 2년 동안 큰돈을 맡겨놓고 집을 쓰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것은 전세로 살 경우입니다. 전세를 살고 있거나 전세로 집을 구하고자 하시는 분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깡통전세 뜻과 깡통전세 피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깡통전세 뜻

집주인이 은행 대출금 이자를 계속 연체하면서 집이 경매에 넘어가 버렸기 때문에 '아파트에 전세로 들어간 사람이 전세보증금을 몽땅 날릴 처지에 놓어 있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네이버 국어사전) 즉 전세가와 매매가 차이가 없는 전세를 깡통 전세라고 부릅니다.

 

깡통전세 피해 예방법(계약 전)

  • 공인중개사사무소 정상 등록 여부 확인 국가 공간정보 포털 각 지역 부동산 포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가 공간정보 포털 바로가기

 

국가공간정보포털

국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공간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나, 산재된 서비스 체계로 인해 공간정보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국가·공공·민간에서 생산한 공간정보를

www.nsdi.go.kr

  • 임대물건의 건출물대장, 등기부등본 납세증명서 등 서류 확인
    건축물대장: 정부 24
    등기사항증명서:인터넷 등기소
    납세증명(국세): 홈택스 
    지방세납세: 위택스
  • 집주인 신분증 등 설 류진위 여부 확인
    등기부등본의 소유자가 계약하러 온 집주인과 동일인물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신분증 사진과 얼굴 대조, 집주인 신분증 진위 확인을 합니다.
  • 대리인 확인사항
    집주인의 인감 증면서(부동산 임대차 계약용)가 첨부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고 직접 주인과 영상 통화해 집주인 신분증과 얼굴 대조 및 계약내용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위임장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깡통전세 간편 검색 사이트 이용
    위 사양 확인이 어려다면 깡통전세 간편 검새 사이트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leasecheck.info/
 

깡통전세 간편검색

전세계약 앞두고 깡통전세 걱정되세요? 랜드바이저에서 검색해보세요.

www.leasecheck.info

 

 

깡통전세 피해 예방법(계약 후)

계약 당일 계약서에 확정일자 부여받고 전입신고합니다. 계약일에 확정일자를 부여받고 전입신고를 해야 대항력(익일 0시 효력 발생) 있는 임차인의 요건을 갖추게 되며 선순위 채권자의 지위를 갖게 되어 보증금을 지킬 수 있습니다.

 

  • 주택 전월세 신고
     2021년 6월 1일부터 주택 전월세 신고가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대통령으로 정하는 금액, 지역에 적용되며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 임대차 계약 당사자가 신고합니다.
  • 임대(전세) 보증금 보증에 가입
    HUG 주택도시 보증 고사 또는 SG서울 보증에 보증가입을 해야 집주인과 보증금 반환 문제 발생 시 보증사로부터 임대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 자체적으로  경기도 부천시는 깡통 전세 피해 예방을 위해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무료이며, 깡통전세 피해예방 상담 센서 홈페이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천시-깡통전세-무료상담
부천시 깡통전세 피해예방 무료 상담센터 운영 포스터


지금까지 깡통전세 뜻과 깡통전세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깡통전세애 관련된 이 글을 다시 한번 꼼꼼히 읽어보시고 숙지하셔서 여러분의 전세보증금을 보호하는데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하트) 해 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