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코스피 코스닥 뜻/ 쉽게 이해시켜드립니다(KOSDAQ,KOSPI)

2023년 01월 31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코스피 코스닥 뜻, (KOSDAQ, KOSPI)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스피와 코스닥을 구분하는 게 기업의 규모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맞는 부분도 있지만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코스피는 영업활동 3년 이상, 매출금액 1천억 이상인 업체가 대상입니다. 코스닥은 미래성장가치가 높은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나스닥을 벤치 마킹하여 만든 증권시장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코스피-코스닥-제대로이해가기
코스피-코스닥-제대로이해가기

코스피 코스닥의 차이점

코스피(KOSPI)

본래 유가증권시장을 의미하며 코스피에 상장된 종목은 자본이 많고 오랫동안 경영을 이어온 기업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삼성전자','카카오' 등 대기업이라 불리는 기업들은 대부분 코스피에 상장되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스피(KOSPI) 투자관점

경우 매출규모와 안정성을 가진 업체들이 대거 포진해 있기 때문에 안정성 확보가 유리합니다.

 

코스닥(KOSDAQ)

장외 주식거래 시장을 의미하며 코스닥에는 중견기업, 밴처기업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습니다.

 

코스닥(KOSDAQ) 투자 관점

본인에게 큰 수익률을 안겨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상장폐지나 주가조작의 대상이 되기도 하니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코스닥은 미래가치에 대한 투자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공시나, 호재하나에  주가 변동폭이 매우 큽니다. 투가자로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안전성은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KOSPI)란?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국내 종합주가 지수’를 뜻 합니다. 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의 변동폭을 기준과 비교 시점으로 구분하여 지표로 작성한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주로 대기업들이 주로 포진되어 있으며, 우리가 알만한 삼성전자, 카카오 등 굵직한 기업들이 여기에 속해 있습니다

 

코스피(KOSPI) 상장조건

국내를 대표하는 증권 시장인 코스피는 하루하루 엄청난 거래량을 자랑하며, 국내의 경제 실황에 대해서 가장 정확하게 지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피에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요건이 있습니다.

  • 영업 활동이 3년 이상이며, 자기 자본 300억 이상
  • 최근 매출 금액이 1천 억 원 이상
  • 3년 평균의 매출액이 700억 원 이상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매출액이 상장 요건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며, 1천 억을 넘기는 회사들은 대부분 사원수가 최소 250명 이상의 중견 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최근 IT 산업이 발전하면서 소프트 시장에서 소수 인원으로 매출 기준을 넘기고 있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코스닥(KOSDAQ) 이란?

대한민국의 제2 증권 시장이라고 이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외코스닥에는 중견기업, 밴처기업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스피인 증권 거래소 시장과는 별도로 운영되며, 미래의 성장 가치가 높은 중소기업과 벤처 기업들이 주로 포진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비슷한 성향을 가진 나스닥이 있습니다. 사실상 나스닥을 벤치 마킹하여 만들 시장입니다.

 

코스닥(KOSDAQ) 상장조건

코스닥의 상장 조건은 항목에 대해서는 코스피와 거의 동일합니다. 대신 조건이 코스피에 비해 러프하기 때문에 상장을 하기에 더 유리합니다. 그리고 코스피에 포진되어 있는 기업들 중에도 코스닥을 거쳐 온 기업들이 매우 많습니다. 코스닥 상장 후 기업 성장을 통해 코스피의 상장 요건을 만족하는 케이스입니다.

 

코스닥의 상장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 기업 : 영업 활동이 3년 이상이며, 자기 자본이 30억 또는 시가총액이 90억 이상
  • 벤처 기업 : 영업 활동 기간 제한은 없으며, 자기자본이 15억 또는 시가총액 90억 이상

코스닥도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기타 요건이 있지만 자기 자본 와 시가총액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술 특례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현재 매출이 발생하고 있지 않지만 미래 성장 가치가 큰 기술을 가진 기업에게 혜택을 부여하여 상장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특혜를 받은 기업은 코스닥 상장 후 발전하여 5년 이내에 매출액을 연간 30억 이상 발생해야 코스닥 상장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코스피 코스닥 뜻, 제대로 알기(KOSDAQ, KOSPI)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주식 열품이 불고 있습니다. 주식하는 사람이라면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을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