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IC, JC 의 차이점/ IC, JC 약자 설명/ 나들목, 분기점,램프구간 설명

2023년 02월 13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고속도로의 IC, JC의 차이점과  용어의 약자 설명 그리고 교통방송에 나주 나오는 나들목, 분기점, 램프구간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자주 접하지만 정확한 용어의 뜻, 약자까지는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고소도로와 교통방송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IC, JC-차이점-안내-이미지
고속도로 IC, JC 차이점 안내

IC와 JC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IC : Inter Change의 약자

일반도로에서 고속도로로 진입 또는 고속도로에서 일반도로로 진입할 수 있는 분기점을 말합니다.

 

JC: Juction의 약자

고속도로와 고속도로가 교차 연결되는곳을 말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IC는 고속도로를 타고가다가,  일반도로로 나갈 수 있는  연결 출입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일반도로에서 고속도로도 진입할 수 있는 출입로입니다.

 

 

 

나들목, 분기점, 램프구간은 무슨 뜻인가요?

나들목

IC를 칭하는 우리나라 말입니다.  "나간다", "들어간다"를 우리말을 합쳐 나들목이라고 합니다.  일반도로에서 신호를 받지 않고 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길을 나들목이라고 합니다.

 

분기점

JC를 칭하는 우리나라 말입니다. 갈림목이라고도 하는데, 보통은 분기점으로 더 많이 표현합니다.  고속도로와 고속도로가 교차하는 도로입니다. 호법 분기점, 신갈분기점등  고속도로의 명칭이 바뀌는 지점을 분기점이라고 합니다.

 

 

램프구간(RAMP) 

고속도로와 일반도로를 연결하는 IC, 고속도로와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JC가 가 같은 높이의 도로에서 만날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높이와 방향이 다른 두 도로를 연결해 주는 구간이 필요합니다. 이 구간을 램프 구간이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높이가 다른 도록 혹은 지형조건 다른 두 도로가 만다는 경사면에 위치한 교차점을 말합니다. 

지하주차장, 상가주차장등 층과 층을 연결하는 곳도 램프구간이라고 부르니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올림픽대교-남단-U-턴-연결램프-이미지
올림픽대교 남단 U 턴 연결램프구간 이미지

이상으로,고속도로 IC, JC 의 차이점/ IC, JC 약자 설명/ 나들목, 분기점,램프구간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평소 많이 사용하는 용어지만 정확한 뜻은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으셨는데 이번 기회이 정확하게 내용을 아시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