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국채지수 '선진국 클럽' 한국 관찰대상국 등재

2022년 09월 30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가 세계국채지수 관찰대상국에 등재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세계 3대 채권지수 중 하나인 세계국채지수(WGBI)를 관리하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스톡익스체인지(FTSE) 러셀그룹 은 29일(현지시간) 한국을 WGBI 관찰대상국에 편입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번에 관찰대상국에 등재된 만큼 내년 9월 WGBI에 공식 편입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세계국채지수란

세계 3대 채권지수 중 하나로, 영국 런던증권거래소(LSE) 파이낸셜타임스 스톡익스체인지(FTSE) 러셀이 발표합니다. 발행 잔액 500억 달러 이상, 신용등급 S&P 기준 A- 이상, 외국인 투자자 시장 접근성 등 일정 요건을 갖춰야 편입될 수 있습니다.

 

세계국채지수 가입 시 예상 효과

한국이 세계국채지수에 가입되면  50~60조 원에 달하는 외국인 국채 투자 자금이 유입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고채 금리 하락으로 절감되는 이자 비용은 연간 5000억 ~ 1조 1000억 원이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또 외국 투자 자금이 한국으로 유입되면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원·달러 환율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계 3대 채권지수 종류

세계 3대 채권 지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블룸버그-버클레이즈 글로벌 종합지수
  • JP모건 신흥국 국채지수
  • 세계국채지수(WGBI)

 WGBI는 미국, 일본, 영국 등 23개 주요국 국채를 다루기 때문에 ‘선진국 국채 클럽’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한국은 그동안 외국인 투자자의 시장 접근성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WGBI에 편입돼 있지 않던 상황이었습니다.

FTSE 러셀그룹은 이날 한국의 이번 관찰대상국 편입에 관해 “한국 금융시장 당국이 시장 구조와 한국 금융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에 따른 것”이라며 “한국이 제안한 개선이 실행되면서 실제로 국제 투자자들의 접근성 수준이 높아지는지에 대한 요구사항을 평가할 시장 참여자들의 반응을 모아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상으로 세계국채지수  '선진국 클럽' 한국 관찰대상국 등재 소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환율이 엄청나게 오르고 있는 현시점에 환율을 안정화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하트)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 뉴스글

한국, ‘선진국 국채클럽’ 세계국채지수(WGBI) 관찰대상국 편입 - munhwa.com

FTSE러셀 "한국, 세계국채지수 관찰대상국 등재"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