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후 체크 리스트 /전입신고, 주소이전 서비스, 금융 주소 일괄변경

2023년 02월 27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이사 후 체크 리스트 /전입신고, 주소이전 서비스, 금융 주소 일괄변경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사를 준비하다 보면 새로 살 집을 구하는 것부터 짐 포장에 각종 공과금을 정산하는 등 이것저것 꼼꼼히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이사 후에도 처리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주소이전입니다. 예전에는 주민센터에 가서 직접 처리해야 했습니다만, 이제는 온라인으로 클릭 몇 번이면 해결이 되는 주소이전 서비스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소이전 서비스란

주소이전 서비스란 이사를 하고 꼭 받아야 할 우편물·고지서가 이 전 주소로 발송되어 반송되거나 버려져 대금 미납 등 낭패를 보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우편물 때문에 일부러 주민센터나 은행, 보험회사에 일일이 방문하거나 연락을 돌리자니 번거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번거로움을 한방에 해결해 주는 것이 주소 이전 서비스입니다.

 

 

 

전입신고 서비스 이용 방법

정부 24에서 전입신고하기

전입신고란 새로 이사한 집에 거주하고 있음을 관할 주민센터에 신고하는 것으로, 전입신고를 먼저 해둬야 주소 이전 신청 시, 이사 후 주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 복잡한 서류들을 작성한 뒤에나 전입신고를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화면
정부 24 홈페이지 화면
정부 24 전입신고 화면 이미지
정부 24 전입신고 화면

① 정부24 홈페이지 - 공인인증서 로그인- 전입신고 클릭
② 전입 사유 및 개인 정보 입력
③ 기존 주소지 및 새로운 주소지 입력

전입신고는 이사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꼭 신청하셔야 합니다.
정당한 사유 없이 신고하지 않으면 5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거짓으로 신고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으니 우편물 주소 이전이 아니더라고 기간 안에 꼭 하시길 바랍니다.

 

정부 24 전입신고하러 바로가기

 

 

 

주소이전 서비스 이용 방법

온라인 우체국에서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하기

전입, 전출 등으로 주소가 변경됐을 때 새로운 거주지로 우편물을 받고자 한다면 온라인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직접 우체국에 방문하여 변경해야 했지만, 이제는 전입신고 후 1~2일 이내에 온라인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 화면 이미지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 화면

우체국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바로가기

 

우체국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이용료 안내

 

3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단위로 선택 가능하며 기존 집 주소와 이사한 곳 집 주소가 동일한 권역일 경우 최초 3개월은 무료로 서비스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거이전 서비스 이용료 안내 표
주거이전 서비스 이용료 안내 표

 

 

 

금융주소 일괄변경 서비스 이용 방법

한국신용정보원에서 금융주소 일괄 변경 신청하기

금융 주소를 이전하지 못하면 대금 연체, 만기 등 중요한 정보를 통보받지 못하거나 잘못된 주소로 개인 정보 유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이나 보험사 등 금융기관에 하나하나 방문하거나 연락하기 번거로운데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금융 주소 한 번에’라는 주소 변경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은행, 보험, 증권, 카드 등에 등록된 주소를 한국신용정보원 또는 이용하는 금융회사 홈페이지에서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국신용정보원 금융주소 한번에 신청방법 화면 이미지
한국신용정보원 금융주소 한번에 신청방법 화면

위 서비스는 본임 나 신청 가능하며,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이 신청하셔야 합니다.

금융주소 한 번에  서비스라도 일부 변경 불가능한 일부 금융회사가 있어 이 경우 별도로 해당 금융회사에 직접 변경 요청해야 합니다.

 

 

이사 후 체크 리스트  마치며

이상으로,  이사 후 전입신고, 주소이전 서비스, 금융 주소 일괄변경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사 전보다 이사 후가 더 바쁘고 정신이 없는데,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주소이전 서비스, 금융주소일괄 변경 신청하셔서 시간을 아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대형폐기물 배출신고 전화 한 통으로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방법

2023년 계묘년 이사하기 좋은날, 손 없는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