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과 제품 고르는 기준

2023년 03월 24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프로폴리스 효능과 제품 고르는 기준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자신의 집을 세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물질로, 식물에서 나온 수지(나무 진액)와 벌의 분비물이 섞여서 만들어낸 아교성 천연항생 물질입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항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더욱 인기가 많아진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좋은 플로폴리스 제품 선택 기준 안내
좋은 플로폴리스 제품 선택 기준 안내

프롤폴리스 효능

  • 면역력 향상
  • 항산화 효과
  • 천연 항생재 효과
  • 구강건강 개선

면역력 향상

프로폴리스는 신체의 자가 면역력을 증가시켜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스스로를 보호하고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합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합니다.


항산화 효과

프로폴리스는 어떤 수지에서 채취했느냐에 따라 포플러와 바카리스로 구분됩니다. 포플러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CPAE가 풍부하여 활성산소로 인해 나타나는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예방합니다. 바카리스는 강력한 항염, 항암 효과를 가진 아르테필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원산지가 브라질인 그린프로폴리스가 대표적입니다.


천연 항생제 효과

프로폴리스는 천연 항생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신체에 침입한 세균, 포도상구균, 박테리아의 증식 억제에 강력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프로폴리스의 절연산은 포도상구균을 포함한 많은 박테리아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합니다.


구강 건강 개선

프로폴리스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구강 건강 개선 효과입니다. 프로폴리스는 구내염, 잇몸 염증, 치조염, 구강 점막 염증을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먹는 프로폴리스 영양제도 효과적이며, 프로폴리스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플로폴리스 제품 고르는 기준

좋은 프로폴리스 제품을 고르는 기준은 플라보노이드 함량, 원산지, 그리고 추출방법 이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 플라보노이드 함량
  • 원산지
  • 추출방법

 

플라보노이드 함량

플로폴리스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입니다. 꿀벌이 만드는 플로폴리스는 만들어지는 그 환경에 따라 성분의 함량이 다르게 때문에 제품을 고를 때는 폴라보도이드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청에서 인증받은 건강기능식품 프로폴리스 내의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하루 복용량 기준 16~17mg입니다.단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된 제품이 아닌 경우에는 품질을 정확하게 비교하기 어려우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국내의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플로보노이드 함량을 표기해 놓았지만, 해외 제품의 경우  전체 플로폴리스 양으로만 표기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제품마다 차이가 크다면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정답은 바로, 플로폴리스의 가장 중요한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하루 복용량 기준으로 16~17mg을 함유하고 있음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산지

건강기능식품 라벨에 제조사는 표기되어 있지만 원산지 표기는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플로폴리스는 꿀벌이 만드는 환경에 다라 그 성분 합량이 달라진다고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원산지도 좋은 플로폴리스를 구별하는 좋은 척도가 되기 때문에 원산지가 표기된 제품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브라질산 그린 프로폴리스가 좋다’거나 ‘레드 프로폴리스가 항산화 효과가 더 우수하다’, ‘청정지역인 독일 북부나 캐나다·호주산 원료가 좋다’, ‘유럽모 회사의 정제기술이 좋다’는 등 여러 주장과 이를 뒷받침하는 몇몇 연구가 있지만 전문가 간 합의된 결론은 없는 상태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플로폴리스의 80% 이상은 원산지가 중국이라고 합니다.

 

 

 

추출방법

플로폴리스에서 유용한 물지들을 얻기 우해서는 알코올이나, 이산화탄소 등을 이용한 추출과정이 필요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추출용매를 에탄올, 물, 이산화탄소 3가지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주정추출

알코올을 이요한 '주정 추출'은 순도가 높아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약 70% 정도의 알코올에서 '플라보노이드'가 가장 높게 추출되었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불순물이 남아 있을 수 있고 알코올의 향과 맛이 남아 있기 때문에 섭취 시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미셀화 추출

위에 설명한 주청 주출 방식을 개선해서 만든 방법이 미셀화 주출입니다. 알코올로 추출한 다음에 계면활성제를 넣어 유화시키는 방식입니다. 계면활성제가 알코올을 냄새를 억제하고 물에 잘 녹기 때문에 마시기 편하지만, 다량의 유화제로 인해 체내 흡수율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초임계 추출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초임계 추출'은  알코올 향이 남지 않고 순도고 높기 때문에 품질이 주정추출방식보다 좋삽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플로폴리스 제품 고르는 기준 마치며

이상으로, 프로폴리스 제품 고르는 기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플로폴리스 제품 선택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제품중에서 원산지, 제조사, 정제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읽으면 도움되는 글

비타민 D 주사 효과 가격 안내

염증성 피부 '건선' 좋은 VS 나쁜 음식/ 건선 치료방법

백옥주사 효과/아이유 주사/비욘세 주사/ 미백주사 부작용 안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