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정부지원 생계자금 주민센터 대출신청

2022년 11월 15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사회적 취약계층 정부지원 생계자금 주민센터 대출 신청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부에서는 매해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부지원 저금리 생계자금대출 지원사업 예산을 책정하여 신청자분들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인 경우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센터를 통해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부 지역에서는 무이자로 지원하기도 합니다. 매해 지자체별로 지원내역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수급자 대출 지원 확인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주민센터 대출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 대출 관련 정보를 찾아보면 마치 전국 모든 동사무소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대출을 해주는 것처럼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많습니다.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민센터는 금융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대출을 직접 해주지는 않고 기초생활수급자 등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 또는 정부기관이 지원하는 대출 등을 안내해 주는 역할만 간능합니다. 다만, 일부 지자체에서는 저소득층에게 무이자 또는 매우 낮은 금리로 자금을 빌려주고 있는데요. 이런 상품은  대출이라기보다는 지원금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주지역 주민센터 대출신청 확인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햇살론카드,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서민금융한눈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자산형성지원(청년희망적금) 제공

www.kinfa.or.kr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서민금융진흥원 '대출상품 한눈에' 서비스로 이동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좀 더 쉽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주민센터 대출검색 방법 안내

① 지원대상에서 '금융취약계층' 선택합니다.

② 자금용도에서 '생계' 선택합니다.

③ 대출필요 금액은 전체 , 상품 구분에서 '지자체·복지' 선택합니다.

④ 가장 하단에 있는 서비스 제공지역에서 본인의 거주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출상품 검색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대출 상품이 표기 됩니다.  저는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서비스 제공 지역을 전체로 하여 검색을 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상품-종류-이미지
대출 상품 종류 이미지

 

현재 저소득주민 생활 안정자금은  경상북도 사천시청에서만 지원을 하고 있고 최대한도 1,000만 원 상품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사천시청-대출상품
경상북도 사천시청 대출상품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기금은 충청남도 논산시청에서 최대한도 1,000만원 상품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충청남도-논산시청-대출상품
충청남도 논산시청 대출상품

 

이렇게 지자체마다 수급자 및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지원이 다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위의 방법대로 대출상품을 검색해서 가장 나은 조건의 금융지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정부지원 수급자(취약계층) 대출 

정부지원 수급자(취약계층) 대출 지원대상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부지원 수급자 대출 지원대상

구분 내용
지원대상 사회적 취약계층인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조손가정,한부모가정,장애인,저소득자, 저신용자등
저속득자 요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저신용자 요건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자
(21년 기준 NICE 744점 , KCB 700점 이하)

 

근로 장려금 신청자격 요건 확인 바로가기

 

지원대상은 수급자로 선정이 되신 분들과 저소득자, 저신용자분들입니다. 수급자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조손가정, 한부모가정, 등록 장애인 분들이 해당되며, 저소득자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분들이 됩니다. 저신용자분들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인 분들이 대상이었지만 신용등급이 없어지고 신용평점으로 대체되어 신용평점이 하위 20%인 분들이 대상이 됩니다. 단, 소득과 직업이 없으면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일정기준 심사가 적용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금융기관 연체이력이나 개인회생, 파산 등 채무조정 중이신 분들도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수급자 대출 지원안내

대출한도는 최대 1천2백만 원까지 지원되며, 금리도 연 3.0%의 고정금리가 적용되어 시중은행 금리 정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장 6년 동안 이용이 가능하고, 1년 동안은 이자만 납입하는 거치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대출한도 최대 1,200만원
대출금리 연 3.0 % 고정금리
상환기간/방법 최대 6년(거치기간 1년 이내, 상환기간 5년이내),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신청기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금융 전국 지점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불가하며, 고객센터를 통해 전화로 대출신청대상 요건 간단 심사 후 필요서류를 지참하셔서 지정된 일자에 방문 신청하셔야 합니다.

 

 

 

정부지원 수급자 대출  지점 안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미소금융 지점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직접 방문을 해야 하기 때문에 거주지와 가까운 곳을 찾아가시는 게 좋습니다.

 

서민금융지원센터 & 미소금융 전국 지점 찾기 바로가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햇살론카드,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서민금융한눈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자산형성지원(청년희망적금) 제공

www.kinfa.or.kr

 

지도에서 거주지역을 클릭하시고 가까운 지점을 찾으시면 됩니다.

아래 예시는 제주도 지역을 클릭했을 때, 확인되는  통합지원센터 및 미소금융 지점입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 -지점-찾는-방법-안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 미소금융 지점 찾는 방법 안내

 

이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정부지원 생계자금 주민센터 대출신청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방법 참고하셔서 가장 나은 조건의 금융지원 서비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글

햇살론 유스 대상자/한도/재대출 완벽정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