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생계비 대출 ,긴급 생계비 대출 신청 방법 및 신청 대상

2023년 03월 21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소액생계비 대출, 긴급 생계비 대출 신청 방법 및 신청 대상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유위원회는 불법 사금융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액 생계비 대출을 신규로 출시합니다.  대출 한도는 100만 원이며 최조 50만 원 빌려주고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부하면 추가로 50만 원을 대출해줍니다.  소액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소액 생계비 대출 이용 방법
소액 생계비 대출 이용 방법

소액생계비 대출이란

불법 사금융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100만 원 한도로  신청 당일 즉시 빌려주는 대출 상품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직접 대출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소액생계비 대출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에 해당되는 사람입니다.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제한대상 중 연체자와 소득증빙 확인이 어려운 경우도 포함해 지원합니다. 단 조세체납자, 대출·보험사기·위변조 등 금융질서문란자는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액생계비 대출보다 금리가 더 저렴한 저신용자 대출 상품도 있습니다. 자세하 사항은 아래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저신용자를 위한 정부지원 대출 상품 총정리

 

 

소액생계비 대출 한도

소액생계비 대출 한도는 100만원입니다. 최초 50만원 대출 후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납부할 경우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병원비 등 자금용처가 증빙될 경우엔 최초 대출 시에도 최대 10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소액생계비 대출 기간

만기는 기본 1년입니다. 이자 성실납부 시 본인의 신청을 통해 최장 5년 이내에서 만기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신용여건 등이 개선된 경우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햇살론 15 등 대출한도 등 조건이 유리한 상품으로 연계 지원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언제든지 원금을 상환할 수 있고,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 만기 도래 전까지 매월 이자만 납 후 가능합니다.

 

소액생계비 대출 금리

금리는 연 15.9%입니다. 하지만 이자를 성실히 납부할 경우 최대 6%포인트, 금융교육 이수시 0.5% 포인트의 혜택을 받아 최저 9.4%까지 내려갑니다.

 

 

소액생계비 대출 이자 계산

모든 금리 혜택을 받았다고 가정을 하고 이자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0만원 대출 시

최초 월 이자 부담은 6146원입니다. 이자 성실 납부시마다  2차례 금리가 3%씩 내력 가기 때문에 6개월 후에는 5166원, 또 6개월 후에는 3916원으로 이자가 내려갑니다. 따라서 1년간 이자 성실납부 후 만기 연장 기간(최장 4년)동안의 최종 이자부담금액은 월 3916원 수준으로 부담이 줄어듭니다.

 

최초 100만 원 대출 시

월 이자부담은 1만 2833원, 최종 이자 부담은 7833원이 됩니다.

 

무직자도  가능한 소액대출 상품 알아보기

소액생계비 대출 신청 방법

소액생계비대출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46개)를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지출용도·상환의지 등 차주 상황에 대한 상담 후 당일 대출이 실행됩니다.

초기 혼잡 방지를 위해 오는 22일 오전 9시부터 당분간 주단위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매주 수~금요일'에 '차주 월~금요일'의 방문상담일자를 선택해 예약하는 방식입니다. 첫 상담예약 신청은 22~24일에 온라인 예약 페이지 또는 전화 예약을 통해 가능하며, 다음 주인 27~31일 동안 예약 일정에 따라 상담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온라인 예약 안내

온라인 예약은 아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화 예약안내

전화 예약은 1397로 문의하시면 가능합니다.

소액생계비 대출 필요 서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대출상담 시에는 신분증, 대출금 수령용 예금통장 사본(본인명의)을 지참해야 해야 합니다.

  • 신분증
  • 대출금 수령용 예금동장 사본(본인명의)

 

소액생계비 대출 규모

소액생계비대출 공급총액은 총 1,000억 원으로 최대한도인 100만 원씩 10만 명이 대출받을 수 있는 규모입니다. 

 

 

소액생계비 대출 안내 마치며

이상으로, 소액생계비 대출, 긴급 생계비 대출 신청 방법 및 신청 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소액생계비 대출은 제도권 금융회사는 물론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의 지원도 받기 어려운 이들이 평균금리 연 414%로 추정되는 불법 사금융을 이용하면서 피해를 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출입니다.  긴급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지원비 신청 방법

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 한 번에 조회하기/보조금 24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정부지원 생계자금 주민센터 대출신청

국민은행 비상금대출, 거절대응 방법

페이코 소액대출 직장인은 무조건 가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