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피부 '건선' 좋은 VS 나쁜 음식/ 건선 치료방법

2023년 03월 17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염증성 피부 '건선' 좋은 VS 나쁜 음식/ 건선 치료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선은 피부에 작은 좁쌀알 같은 발진이 생기면서 그 위에 하얀 비늘과 같은 피부 껍질이 겹겹이 쌓여 나타나며 점차 발진이 서로 뭉치거나 커지면서 퍼져나가는 피부질환입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 안내
건선에 좋은 음식 안내

건선이란 무엇인가?

건선은 피부에 붉은 반점과 은백색 각질이 나타나는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면역계의 이상 반응으로 인해 피부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고 각질화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선은 전신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과로, 피부의 자극과 건조, 약물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건선 치료 방법

건선은 완치가 어려운 만성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선의 치료 방법은 환자의 나이, 성별, 질환의 정도와 유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치료 방법이 사용됩니다.

-**외용제**: 크림이나 로션 형태의 약물을 피부에 바르는 방법입니다. 스테로이드제나 비타민 D 유사제 등이 사용되며, 염증을 억제하고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광선치료**: 자외선이나 레이저 등의 광원을 이용하여 피부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중등도 이상의 건선 환자에게 시행되며, 외용제와 병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치료**: 구강제나 주사제 형태의 약물을 전신적으로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메소트렉세이트나 사이클로스포린 등의 면역억제제나 바이오로직스 등의 생물학적 제제가 사용되며, 심한 염증과 합병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건선예방에 좋은 음식

건선은 완치가 어렵고 재발하기 쉬운 만큼 예방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건선예방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건선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생선
  • 버섯
  • 채소
  • 베타글루칸
  • 오메가 3 지방산
  • 항산화 물질
  • 비타민 D

 

콩은 단백질, 섬유질, 항산화 물질의 좋은 공급원이며, 몸무게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콩으로 만든 두유나 두부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이것은 피부의 수분과 탄력을 유지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연어, 참치, 정어리 등의 기름진 생선을 주 2~3회 이상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버섯

버섯은 필수 아미노산 10종 중 9종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B6과 비타민 C가 많아 여드름, 건선 등 피부염에 좋습니다. 버섯에는 면역계를 조절하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채소

채소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며, 이것들은 피부세포의 재생과 보호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채소에는 항염증 작용을 하는 카로테노이드와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란색과 보라색 채소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도 건강한 피부를 위해 도움이 됩니다. 당근, 시금치, 양배추 등 다양한 종류와 색깔의 채소를 매일 충분히 섭취하세요.


베타글루칸

베타글루칸은 오트밀과 보리 등에 들어 있는 식이 섬유로서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면역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글루칸은 혈당 조절과 염증 감소에도 도움이 되므로 건강한 식습관에 포함시키세요.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여주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연어, 참치, 아보카도, 호두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

항산화 물질은 자유 산소 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고구마, 당근, 시금치, 블루베리 등에 많이 들어있다. 항산화 물질에  과련 사항은 아래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면역력 껍질 째 먹으면 더 좋은 과일/ 면역력에 좋은 채소

비타민 D

비타민 D는 피부세포의 성장과 분화를 조절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자외선을 받으면 체내에서 생성되며 우유, 계란, 버섯 등에도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D 결핍은 주사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비타민을 주사로도 보충할 수 있다면?

 

 

 

건선에 나쁜 음식

 건선 환자들은 자신의 식습관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건선에 나쁜 대표적인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코올

 

알코올은 건선 환자들에게 가장 해로운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알코올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고 염증을 증가시키며 면역 체계를 약화시킵니다. 또한 알코올은 건선 치료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건선 환자들은 가능한 한 알코올 섭취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방 고단백 음식

고지방 고단백 음식은 염증 반응을 유발하고 체중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는 건선의 위험 요인이기도 하고, 치료 효과를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고지방 고단백 음식에는 육류, 치즈, 버터, 우유 등이 포함됩니다. 이런 음식들을 섭취할 때는 적당한 양과 조리법을 선택하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이나 견과류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텐 함유 음식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 등의 곡물에 들어있는 단백질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글루텐에 대한 민감성이나 알레르기가 있어서 글루텐 함유 음식을 섭취하면 염증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건선 환자들 중에서도 글루텐 민감성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글루텐 함유 음식을 피하고 글루텐 프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건선 환자들은 자신의 식습관을 개선했다고 해서 바로 건선폭 발이 멎거나 완치되는 것은 아니지만, 식습관 개선했다면 건선폭 발 예방과 치료에 도움 됩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건선에 나쁜 음식들을 최대한 줄여 보는 게 좋습니다.

 

염증성 피부 '건선' 좋은 VS 나쁜 음식 마치며

이상으로, 염증성 피부 '건선' 좋은 VS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건선은 완치가 어려운 만성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 개선으로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건선에 좋은 음식은 자주 섭취하고, 건선에 나쁜음식을 멀리하다 보면 건선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함께읽으면 도움되는글

백옥주사 효과/아이유 주사/비욘세 주사/ 미백주사 부작용 안내

리쥬란 힐러 효과 및 가격

면역력에 좋은 음식 /면역력 껍질 째 먹으면 더 좋은 과일/ 면역력에 좋은 채소

당뇨병 예방 방법, 자가진다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