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골 땡기는 이유와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2023년 03월 16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직장 및 학생들에게서 뒷골이 땡기는 증상과 더블어 투통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최근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이유는 같은 자세를 오랜시간 동안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로인해 혈압 상승, 경추성 투통같은 다양한 방사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뒷골 땡기는 이유와 이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 습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뒷골 땡기는 이유
뒷골 땡기는 이유

뒷골 땡기는 이유

뒷골이 땡기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대게 한자리에서 오랜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그 이유는로는 어깨나 목 주위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다보니 근육이 뭉치게 되어 뒷골이 땡기는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

일반적으로 일자목, 거북목 등 구부정한 자세로 인하여 경추 주변이 뭉치거나 신경이 눌려서 뒤통수 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거북목

모니터가 낮아 목이 거북이처럼 앞으로 구부러지는 현상을 거부목이라고 합니다. 머리가 앞쪽으로 처지면서 경추에 큰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경추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정상적인 C자 형태의 목 곡선이 사라지기 때문에 무게를 지탱하는 부하와 충격에 대한 완충작용을 못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평상시 스마트폰과 컴퓨터등 전자기기를 자주 쓰는 현대인에게서는 피할 수 없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거북목 예방 및 치료법 알아보기

 

일자목

목은 커브형인 C 모양으로 되어 있어야 하지만 계속된 자세로 인하여 목에 하중이 점점 걸려서 일자 형으로 변한 경우 입니다. 일자목은 한순간에 발생되는 것이 아닙니다. 일자목은 원인이 아니라 현상입니다. 일자목이 심해지면 거북목으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 예방 및 치료법 알아보기

 

근육뭉침

목과 어깨부위에 근육이 많이 뭉쳐서 있다면 그 아픔이 뒤통수를 타고 올라와 뒷골이 땡기는 현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고 마사지를 통해 이를 해결해 주는 것이 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다보면 또는 신경쓰는일이 많다보면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두통으로 인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뒷골이 땡길 수 있습니다. 이럴땐 잠깐 휴식을 취하면 토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통증에는 목을 지압해주면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목디스크

일자목 거북목같은 자세로 인하여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과 거북목이었던 분들이 더욱 자세가 악화되면서 디스크까지 중성아 악화될 수 있습니다.디스크가 어느 신경을 누르는지에 따라서 통증의 부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목디스크로 인하여 뒷골이 땡긴다면 C3과 C4 사이의 신경이 압박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갈이

이갈이는 잠은 자는 동안 윗니, 아랫니를  맞대고 가는 행동을 말합니다. 이를 갈경우 턱이 아프고 목뒤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뒷골이 땡기는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

혈관 터지면서 생기는 질병이므로 평상시와는 전혀 다른 고통, 어지러움, 구토, 실신 등의 현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뇌 표면에 있는 혈관 터져 생겨나는데 이때 혈액이 뇌의 완충작용하는 뇌척수액으로 들어가면 뇌압 상승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발

하이힐이나 굽 높은 것을 신으면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자주 신게 되면 몸 중심이 흐트러지게 만들어 불안정해집니다. 이런 상태로 계속 걷게 되면 목덜미에 많은 힘이 들어가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아 트러블 생길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오랫동안 동일한 자세로 일을 하는 사람들은 스트레칭 통하여 목 주위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휴식을 충분히 취해준다거나 스트레스 해소해 준다면 발생 빈도가 낮아집니다. 

자세 교정

뒷골이 땡기는 이유는 고개를 숙이는 자세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에 자세를 고쳐야 뒷골 땡기는 현상이줄어 듭니다.

사물을 볼 때, 눈동자가 눈의 아랫부분에 위치하도록 시선처리를 합니다. 원래 눈동자가 눈의 가운데에 있어야 고개를 바로 세운 것이지만, 뒷목 통증 환자는 좀 더 과하게 턱을 들면서 고개를 세우는 과교정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바른자세로 잠자기

뒷목 통증을 느끼거나 거북목 증상이 있는 사람은 고개를 숙이지 않고 반듯하게 누워서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바로 누워서 자는것이 힘드신 분들은 베게를 바꿔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거북목,일자목에 좋은 베게들이 많이 출시 되어있습니다. 베게 하나 만으로도 통증을 줄이고 바른 자세로 잠을 잘 수 있습니다.

 

뒷골 땡기는 이유 마치며

이상으로,뒷골 땡기는 이유와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뒷골땡기는 현상은 초기에 생활습관으로 충분이 완화 시킬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일정시간 마다 스트레칭을 하고, 바른 자세로 생활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함께읽으면 도움되는 글

목디스크 초기 증상/ 예방법 안내

면역력에 좋은 음식 /면역력 껍질 째 먹으면 더 좋은 과일/ 면역력에 좋은 채소

백옥주사 효과/아이유 주사/비욘세 주사/ 미백주사 부작용 안내

리쥬란 힐러 효과 및 가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