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초기 증상/ 예방법 안내

2023년 03월 04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목디스크 초기 증상 및 예방법 에 대해 안내해 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이 우리 사회에 빠질 수 없는 품목이 되면서 목 디스크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에 비해 목 디스크가 더 위험 한데 그 이유는 목이 허리에 비해 공간이 협소해 디스크가 조금만 튀어 나와도 신경을 누르기 쉽기 때문입니다.

 

 

목디스크 초기 증상

목디스크의 초기 증상은 대표적으로 통증과 마비등으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을 느끼는 부위는 목, 어깨, 팔, 다리 등 다양하며, 통증이 퍼지는 방사통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부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마비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

목디스크의 초기증상으로는 통증이 가장 대표적 사례입니다. 목의 신경과 척수가 압박을 받으며 통장을 유발 합니다. 특히 뒷목주위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어깨, 팔 통증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골반이나 다리까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통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대부분은 목이나 어깨의 통증을 같이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추 1번 부터 4번 사이에서 디스크가 발생하면 머리쪽과 연결된 신경으로 인해 두통이나 현기증, 어지러움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력약화

목디스크 증상이 지속되면 통증이 어깨나 팔에서 통증을 느끼는데 근력약화 증상도 같이 올 수 있습니다. 신경이 눌려지면서 발생되는 통증이 어깨부터 팔, 손가락까지 타고 내려오게 됩니다. 이렇게 손이 저리고 마비가 지속되면서 근력 약화나 근위축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퇴행성 관절염 원인 및 증상 자가진단법 안내/관절에 좋은 음식 - 정보마당

퇴행성 관절염 원인 및 증상 자가진단법,관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관절이 퇴화 또는 노화 되어 이상이 있는 경우를 말하고 주로 뼈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골성 관절염이라고 불

happythrong.com

 

 

방사통

목디스크로 방사통을 느끼는 부위는 주로 가슴 앞쪽 통증입니다. 하지만 어깨와 등뒤 또는 앞가슴으로 내려가는 방사통도 있습니다. 신경이 목 부위에서 손상을 입고 팔과 손까지 통증이 뻗어 나갈 수 있으며 하지 방사통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귀 통증

목디스크 초기증상으로 눈과 귀에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눈에서 발생하는 증상은 추골동맥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시야가 흐려지거나 눈 뒤쪽이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추골동맥에 증상이 발생하면 귀에서도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추골동맥이 눌려지게 되면 귀가 울리는 증상(이명)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목디스크 자가진단 및 예방법 안내

목디스크 자가 진단법 소개

목디스크에 대해 자가 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6개 항목중에 2 ~3 개 이상 해당 된다면 목디스크로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진단을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1. 목과 어깨통증을 물론 머리가 아플때도 있다
  2. 손가락 감각이 둔해 졌다는 느낌이 있다.
  3. 손에 힘이 빠져 물건을 쉽게 떨어뜨린다.
  4. 작은 물체를 잡거나, 단추등을 채우기 어렵다
  5. 등이나,어깨에 지속되는 통증이 있다.
  6. 목을 움직일때, 불편함을 느낀다(결림, 당김 등)

뒷목통증 원인 알아보기

 

목디스크 예방법

목디스크의 예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부 및 일을 하거나, 한 자세로 오랜시간 유지할 경우 목 주위의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기 쉽고 디스크에 무리한 하중을 가하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긴장을 완화 시킬 수 있는 스트레칭 및 목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똑바로 누워서 자는 버릇을 들인다.(업드려 자는 습관은 경추 관절에 악 영향을 준다)
  • 의자 등받이에 쿠션을 대어 등과 의자가 밀착 되도록 한다.
  • 귀와 어깨선이 일직선이 되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 하도록 노력한다.
  • 엎드린 자세로 핸드폰이나 책을 보지 않는다.
  • 스마트폰 사용시에는 고개를 숙이지 말고 목과 허리를 곧게 편 자세로 액정을 눈높이에 맞춰 사용하며 장시간 사용은 자제한다.
  • 걷기는 목과 척추 건강에 가장좋은 운동으로 바른자세로(귀와 어깨가 일직선을 유지한채) 걷기 운동을 생활화 한다.

목디스크 초기증상 및 예방법 안내를 마치며

이상으로, 목디스크 초기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목디스크는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평소 바른자세와 꾸준한 운동만으로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목디스크 초기 증상이 의심된다면, 주저없이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읽으면 도움되는 글

면역력에 좋은 음식 /면역력 껍질 째 먹으면 더 좋은 과일/ 면역력에 좋은 채소

퇴행성 관절염 자가진단법, 원인 및 증상

뒷목통증 원임 및 예방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