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적용범위 및 보상 조건 총정리

2023년 05월 11일 by Vesta

    목차 (Content)
728x90
반응형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의 적용 범위 및 보험 보상조건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대비하는 보험이 바로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입니다. 아래집의 누수나, 어린 자녀들이 차문을 열다가 문콕 하거나, 긁었을때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 인해 금전적 손해를 보장해주는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안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안내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일상생활배상 책임보험은 피보험자가 다른 사람의 재산이나 신체등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법률상의 손해배상 책음을 부담하면서 발생한 금전적 손해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일생생활 책임 특약이 적용한 가능한 범위는 크게 피해자 치료비, 생활용품 파손, 휴대폰 수리비, 차량 수리비등이 있습니다. 아래 대표적 사례는 금융감독원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아랫집 누수 수리비 : 피보험자가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서 누수가 발생하여 아랫집에 피해를 준 경우 ( 누수의 경우로 피해를 줄경우 피보험자의 누수원인 조치 비용 및 누수로 인한 아랫집 피해 복구 비용을 모두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휴대폰 수리비 : 피보험자가 길을 가나 실수로 타인의 손을 쳐 핸드폰을 파손한 경우

차량 수리비 : 아이가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남의 차를 긁거나 이웃을 다치게 한 경우

피해자 치료비: 아이가 학교에서 다른 친구를 실수로 다치게 한 경우

생활용품 파손: 친적이나 지인 또는 휴가지에서 고가의 가전제품 또는 그에 준하는 물건을 파손한 경우

위 사례에 준하는 사고나 피해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일부 보상에 대해서는 자기 부담금을 제외하고 보상이 지원됩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대부분 특약의 형태로 가입되기 때문에 이런 보험에 들었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위 사례와 비슷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본인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에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 특약가입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책임보험 보상 조건

일상생활책임보험의 적용범위는 광범위하지만 보험이 적용되는 보상조건이 있습니다.

가족끼리는 보상 적용 불가

가족끼리의 파손으로 인한 보상은 적용이 안됩니다.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 피해사실을 조사해야 하는데 가족간에 발생한 손해에 대해 사실 관계를 입증이 곤란하기 때문에 가족간의 손해는 배상이 불가능합니다.

중복 가입에 다른 중복 보상 불가

일상생활배상 책임 보험이 여러게 가입되어 있다 하더라고 실제 손해로 발생한 금액에 대해서만 보상이 이루어 집니다. 보험회사가 다를 경우 각 보험사가 피해비용에 대해 비례 분담하여 보상금을 나눠 지급 합니다.

고의로 인한 사고 보상 불가

배상책임의 경우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보상금을 지원 하지 않습니다.

천재지변에 의한 사고는 보상하지 않음

천재지변으로 발생한 피해는 보상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거주하는 주거지의 주소기준으로만 보험이 적용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사를 하여 주소지가 변경될 경우, 꼭 보험사에 통보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 실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주택만 보험 보장이 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 종류

일상생활배상 책임 보험 종류는 크게 보험을 보상을 받는 대상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본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상생활생활 배상 책임, 자녀 대상인 자녀일상생활배상 책임, 함께 거주하는 직계 대상기준 가족 일상생활배상 책임이 있습니다.

  •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 : 본인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입니다.
  • 자녀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 :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보험입니다.
  • 가족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 : 거주 직계 대상으로하는 하는 보험입니다.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을 드실꺼면 가족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범위는 더 넓으면서 보험료 차이는 크게 없기 때문입니다.

각 보험사마다 보장 범위가 상이하고 또 보험료 또한 다르기 때문에 가입시 약관을 잘 읽어보시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 가입여부 확인 방법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의 경우 특약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입 여부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금융소비자포털 파이에서 내 보험정보를 확인하여 특약 가입 여부를 확일 할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험 가입여부 확인 안내

금융소비자포털 파인에 접속하셔서 내돈관리 →내보험 다보여 클릭 하시면 가입된 보험을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 적용범위(아랫집 누수, 남의 차량 긁었을때, 남의 핸드폰 파손시, 피해자 치료비)와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 보상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험은 평소에는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하지만 어려운 상황을 발생했을때, 가입했던 보험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의 경우 특약으로 가입되기 때문에 보험비가 많이 증가 하지 않기 때문에,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함께읽으면 좋은글

2023 서울청년 수당 2차 모집 기간 및 신청방법 안내와 지원 자격 자세히 알아보기

여름,겨울 에너지바우처 신청방법 및 기간 그리고 지원금액 알아보기( feat 에너지바우처 잔액 조회방법)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기간, 전환방법, 비과세 혜택

 

 

728x90
반응형